정책과 동향
HANDLER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제 뉴스도 읽는 뉴스에서 보는 뉴스로
업계 최초로 구현되는 동영상 뉴스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취재를 원하는 업체는 하기 메뉴를 클릭하시어 신청하시거나
전화 070-4440-9582로 연락주시면 확인 후 등록 및 수정하여 드리겠습니다.
미국 스마트팩토리 시장동향
2018.02.06   |   조회 : 48
첨부파일 :  
- 전통 제조업과 비교 시 종합 생산 이익률 최대 7배 증가 
- 테슬라·시스코·인텔·GE, 미국 스마트팩토리의 선두주자





스마트팩토리 시장동향 

Business Insider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팩토리의 시장규모 가치는 연평균 10.4% 성장할 것이며, 2020년까지 7,4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스마트팩토리 시장의 35%를 유럽이 점유하고 있고, APAC 국가가 29%, 미국이 22%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orbes에 따르면, 스마트팩토리 도입률은 산업생산(67%), 항공 및 방위(62%)로 분석하고 있으며, 자동차 및 운송 산업은 50%, 에너지 및 유틸리티 산업은 42%로 추정된다고 발표했다.  
  


스마트팩토리가 제조업에 끼치는 영향  

스마트팩토리는 2022년까지 종합적인 생산성을 7배 증가시켜 제조업에 혁명을 일으킬 예정이다. 또 스마트팩토리는 완제품의 정시 납품을 13배 가속화할 것이며, 품질은 1990년에 비해 12배 이상 개선될 전망이다. 더불어 자본비용(CAPEX) 및 재고비용은 1990년에 비해 12배로 합리화될 것이며, 물류 및 운송비용은 11배의 개선이 예측된다.



스마트팩토리가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팩토리는 앞으로 5년간 세계 경제에 500억 달러에서 1,500억 달러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2년까지 제조공장 중 21%가 스마트팩토리로 재구성될 전망이며, 이로 인한 총 부가가치 산출량과 세계경제 기여도는 5,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팩토리 도입이 가속화되고 도입율이 60%에 도달할 때 스마트팩토리의 총 부가가치 기여도는 약 15억 달러에 달할 예정이다 
  


미국의 혁신적 스마트팩토리 활용사례  

미국은 자사 플랫폼을 중심으로 다양한 외부 기업과 연결시켜 새로운 사업모델과 수익 원천을 창출해 나가고 있다.

스마트팩토리를 기존 사물인터넷의 연장선 개념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기존 기계나 공장에 빅데이터를 분석해 즉각적인 생산성 개선을 이루어냈다. 




시사점

해외기업들의 전략동향을 지속적으로 주시해 향후 스마트팩토리시장 구도예측과 이들과의 연계 및 협력을 통해 부족한 기술력을 확보하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국내 스마트팩토리 도입 시, 해외기업들의 전략을 참고하되 반드시 국내 제조업 특성에 잘 부합하는 차별적인 스마트팩토리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스마트팩토리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업과 정부 간의 협력이 필요하다.
ICT 기반의 생산과정을 통해 최소비용과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며 원가절감, 납기단축, 불량품 감소 등을 실현시킬 미래형 공장으로의 발전이 예상된다. 

인공지능이 결합된 생산시스템 속에서 다양한 기기들이 스스로 정보를 취합 및 공유하고, 생성된 빅데이터를 토대로 산업현장의 효율성을 최대로 끌어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절감된 에너지와 비용으로 높아진 생산성을 기대할 수 있게 됐으며 인간 중심의 작업 환경, 개인 맞춤형 제조, 제조 서비스 융합 등의 구현이 가능해질 것이다.


자료 : Business Insider, Forbes, Netscribes, 각사 홈페이지 및 
KOTRA 실리콘밸리무역관 자체자료 및 자료 종합


자료제공 : KOTRA




  
  
목록보기 삭제수정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