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차 경량화 관련 동향 분석
카테고리|횉횄쨋처쩍쨘횈쩍
저자/역자|엔알티(NRT)
원서/출판| 엔알티(NRT)
가격|정가: 500,000원 판매가 : 450,000원
플라스틱, 금형, 포장, 바이오산업, 다이캐스팅, 관련산업과 연관된 입문서부터 전문서적까지 서점에서는 구하기 힘든 전문 산업의 서적을 개발, 발굴하여 회원들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회원분들게 최신기술, 동향, 관련 보고서를 지속적으로 자체 출간 하여 제공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기 구독자 및 회원께는 정가 금액에서 5%~10% 로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합니다.
구매 안내
원하시는 서적을 확인하시어, 계좌번호(우리은행 1005-503-038430 이정은(사차원성형기술))로 해당 금액을 입금 하시고 myhandler@naver.com 으로 입금자명, 해당 책자 명, 금액 , 주소, 연락처를 기재 하시어 메일 전송부탁드립니다.
확인 후 택배 발송해드립니다. (택배비 무료)
상담전화 안내
핸들러 070-4440-9582
사차원성형기술카페 사무국 070-4440-9583
내용소개

자동차 산업계는 승객 및 보행자의 안전요건 강화와 세계화에 따른 저비용 경제 하에서의 제조와 같은 요인으로 인하여 자동차의 디자인 및 제조방법을 변화시킬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껴왔습니다. 유럽과 북미에서는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에 대한 정부의 압력 또한 자동차 제조업자들과 부품 제조업자들이 엄격한 배출량 제한 기준을 맞추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결과적으로 더 많은 자동차들이 조립 비용을 낮추고 더 효율적인 재활용을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점점 더 질량은 감소시키고 부품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제조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연비를 개선하기 위해 자동차의 무게는 최소화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고장력강(high strength steel)이나 알루미늄과 같은 기능성 소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강철이나 철과 같은 무거운 전통적 소재들은 가능한 한 다른 재료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독일의 VCD Verkehrsclub에 따르면, 자동차의 무게를 100kg 줄이면 100km를 가는 동안 연료 소비량이 0.5리터 가량 감소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1.2kg 가량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동차 제조업자들은 플라스틱, 알루미늄, 마그네슘, 그리고 다양한 강철을 사용하여 최적화된 기술 배합을 찾아내기 위해 주력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구조재를 만드는 데 있어서 가장 가벼운 금속입니다. 마그네슘의 무게는 강철의 25% 밖에 되지 않고, 알루미늄보다는 35% 가량 가볍습니다.


CFRP는 튼튼하고 가볍고 비싼 합성물 소재로, 섬유 강화 중합체입니다. 그 동안 CFRP는 항공우주와 해양 분야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탄소섬유는 강철보다 더 튼튼하고, 강하고, 가볍기 때문에 자동차의 경량화를 통해 연비를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탄소섬유는 보통 강철보다 10배나 튼튼하지만, 무게는 1/4 정도밖에 나가지 않기 때문에 탄소섬유를 사용해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면 자동차 중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소비자들은 연비가 향상된 가벼운 자동차를 타면서도 무거운 자동차가 제공하는 안전상의 이득을 그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모든 서플라이어들은 지금 전 세계적 수요 감소에 직면해 있으며, 북미와 유럽에서 소비자들의 신뢰 회복, 경기 부양, 새 자동차 모델 판매의 증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엄청난 성장도 조금씩 둔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상당한 기회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고 연비를 향상시켜야 하며, 소비자들은 안전장치의 지속적인 개선을 원하고 있습니다. 섀시 시스템은 이 모든 문제에서 중 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제조업체들은 더 가벼운 소재들로 만들어졌고, 힘이 덜 들고, 여러 개의 파워트레인 배열과 양립 가능한 브레이크 장치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더커 월드와이드(Ducker Worldwide)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알루미늄을 더 많이 사용할 것 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더커 월드와이드에서 실시한 최근 조사에 따르면, 자동차 제조사들의 알루미늄 사용이 2009년 327파운드에서 2025년 550파운드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급변하는 글로벌 자동차 경량화 동향을 잘 활용하여 보다 많은 기회를 잡으시기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발간하오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1부 서론
 
     1.1 개요
     1.2 PESTER 분석


2부 세계 자동차 시장


    2.1 자동차 시장 개황
    2.2 일본·세계의 생산 대수 추이
    2.3 국내·세계의 생산 대수 예측


3부 경량화 재료의 발전


    3.1 개요
    3.2 대안 재료
    3.3 알루미늄
    3.4 탄소섬유
    3.5 마그네슘
    3.6 유기 재료
    3.7 플라스틱과 복합재료
    3.8 철강


4부 주목해야할 플라스틱 관련 최신 기술


    4.1 플라스틱의 분류와 생산 동향
    4.2 자동차용 플라스틱 수요량과 향후 동향
    4.3 각종 플라스틱의 특성 비교
    4.4 최신 플라스틱 기술 동향
    4.5 재료 개발
    4.6 성형 가공 기술
    4.7 기타 중요한 기술 개발


5부 바디 및 익스테리어의 경량화


    5.1 차의 주요 BIW
    5.2 탄소섬유
    5.3 마그네슘
    5.4 도어와 프론트엔드 모듈
    5.5 글레이징(Glazing)
    5.6 루프


6부 자동차용 플라스틱의 용도 전개 동향


    6.1 범용 열가소성 수지
    6.2 범용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6.3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6.4 열경화성 수지
    6.5 기타 플라스틱

저자소개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