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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사출성형기 시장 동향

작성자 : 편집부 2025-07-06 | 조회 : 12

- 전 세계 시장의 3분의 1 수준인 중국 사출성형기 소비시장

- 신에너지 자동차, 완구, 위생도기(세면대, 변기) 등 제조에서 사용 증가

- 최신 트렌드는 투 플레이튼(two-platen) 방식과 모터화(모터식 구동) 방식

 

 

제품명 및 HS 코드

 

 

 

 

중국 사출성형기 시장 현황

 

‌사출 성형 장비(통칭: 사출기)는 열가소성 플라스틱을 금형으로 복잡한 형상의 플라스틱 제품으로 성형하는 장비다. 사출기는 플라스틱 가공 산업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성형 장비로, 전체 플라스틱 성형 기계(압출기·금형제조기·사출기) 생산액의 40%를 차지하며, 플라스틱 성형 기계 제조 능력을 평가하는 핵심 지표이기도 하다.

 

사출기 산업 생태계의 업스트림은 금형 및 부품, 미드 스트림은 사출기 제조사로 구성되며, 다운스트림 적용 분야는 자동차(27.9%), 전자 제품(13.5%), 포장(8.0%), 가전제품(6.7%), 생활용품(5.1%), 건축자재(4.1%), 완구(2.9%) 등으로 다양한 편이다.

 

< 사출기 산업 생태계 >

 

 

‌자료: 중국산업경제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중국은 세계 최대의 사출기 생산국이자 소비국으로, 2024년 중국 사출기 생산능력은 글로벌 생산의 65%를 차지하며, 소비시장 규모는 전 세계 시장의 34.2%를 넘는다.

 

쯔옌컨설팅(智研咨询) 연구데이터에 따르면, 2019~2024년 중국 사출기 시장 규모는 233억 위안(한화 약 4조 4,000억 원)에서 278억 4,000만 위안(한화 5조 2,500억 원)으로 성장했으며,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은 3.6%를 기록했다.

 

< 2019~2024년 중국 사출기 시장 규모 >

(단위: 억 위안, %)

 

자료: 쯔옌컨설팅(智研咨询)

 

 

‌중국 사출기 수입 동향

 

‌2021년 이후 중국 국산 사출기가 고급형 수입 사출기를 대체하며, 수입 규모는 지속 감소하고 있다. 2024년 중국 사출기 수입액은 4억 4,800만 달러로, 2023년 대비 4% 감소했으며, 2021년 대비 43.2% 하락했다.

 

< 2015~2024년 중국 사출기 수입 금액 >

(단위: US$ 천, %)

 

자료: Trademap(2025.6.2.)

 

2024년 중국 사출기 수입국(지역)별 점유율‌은 일본이 ‌60.6%‌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으며, 그다음으로 캐나다(‌10.5%‌), 독일(‌9.5%‌) 순이다. ‌2024년 한국의 대중(對中) 사출기 수출액은 2,620만 달러로 점유율 5.8%를 기록, 2023년도(7.1%) 보다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중국 사출기 수입 상위 10개 국가(지역) 평균 단가는‌‌ 7만 7,672달러/대로, ‌캐나다산 사출기 수입 단가가 188만 8,400달러/대‌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산은 평균 13만 2,985달러/대로 일본, 대만 제품보다도 단가가 높았다.

 

 

 

 

중국 사출성형기 시장 경쟁 현황

 

2024년 말 기준, 중국 규모 이상(연간 영업 수입 2,000만 위안 이상) 플라스틱 기계 생산 기업 수는 약 ‌450개 사‌로 집계됐다. 중국 기업으로는 ‌하이티엔 그룹(海天集团)‌, 첸송 그룹(震雄集团, 홍콩)‌, ‌리진 테크놀로지(力劲科技, 홍콩)‌, ‌이즈미(伊之密)‌ 등이 있고, 이 중 ‌하이티엔 그룹‌은 사출성형기 생산 기준 ‌글로벌 최대 기업이다. 이처럼 2024년 중국 사출성형기 시장에서 중국 국내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85%‌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중국 시장에 진출해 있는 외국계 사출성형기 브랜드는 40여 개로, 이 중 KraussMaffei(독일)·Husky(캐나다)·MILACRON(미국)·JSW(일본) 등 글로벌 선두 기업이 중국 현지에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 LS엠트론(LS Mtron)도 2004년 중국 장쑤성(江苏省) 우시(无锡市)에 생산공장을 설립했으며, 중국 시장에 진출한 또 다른 한국 사출성형기 브랜드로는 우진(Woojin)·동신(Dongshin) 등이 있다. 

 

 

 

 

 

‌브랜드 점유율 측면에서, 중국 사출성형기 시장은 이미 ‘초일류 강자 및 다수 강자(only super power and multi-great power)’ 구도가 형성돼 있다. 2024년 기준, 하이티엔(Haitian)이 31.7%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 이즈미(Yizumi)가 8.1%, 첸송그룹(Chen Hsong)이 5.3%의 점유율로 그 뒤를 이었다. 한편, 이들 중 이즈미(Yizumi)의 성장 속도가 가장 빨랐으며, 사출성형기 부문 매출은 2016년 6억 5,400만 위안(약 1,200억 원)에서 2024년 35억 6,000만 위안(약 6,500억 원)으로 8년간 5.44배 증가, 연평균성장률은 23.6%를 기록했다.

 

< 2024년 중국 국내 사출성형기 브랜드 시장 점유율 >‌

(단위: %)

 

자료:‌ 중신건설(中信建设)

 

중국 사출성형기 산업은 10개 이상 지역에 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했으며, 주로 ‌장강 삼각주(长三角)‌, ‌주강 삼각주(珠三角)‌, ‌발해만 연안(环渤海)‌ 3대 지역에 집중돼 있다. 절강성(浙江), 광동성(广东), 산동성(山东) 세 지역의 생산량만 해도 중국 전국 생산량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이 중 절강성(浙江省) 닝보(宁波) 지역이 가장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며, 중국 최대의 사출성형기 생산 거점으로 자리매김했다.

 

중국 사출성형기의 유통구조

 

중국 사출성형기 유통구조는 크게 다운스트림 공급망 제조사에 직접 판매, 유통사를 통한 판매, 온라인 판매 채널로 구분된다. 

 

다운스트림 공급망 제조사에 직접 판매는 대형 사출성형기 제조사에 있어 경제성 높은 운영 방식이다. 직접 판매를 통해 제조사는 제품 품질의 안정성과 공급망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격 및 마진 폭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한편, 광범위한 판매망과 유통 채널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유통사를 통한 판매는 사출성형기 제조사가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판매 비용을 절감하는 데 효율적이다. 사출성형기 유통사는 시장 수요와 가격 변동성에 따라 판매 전략을 민첩하게 조정함으로써 판매 효율성과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다.

 

중국 내 주요 산업용품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알리바바(阿里巴巴, www.1688.com), 아이차이구(爱采购, b2b.baidu.com), 중국제조(中国制造, cn.made-in-china.com) 등을 통한 온라인 판매 역시 되고 있다. 사출성형기 업체가 직접 자체 공식 웹사이트나 자체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제품 전시 및 판매를 하는 경우도 있다.

 

관세 및 수입 규정

 

 

한국산 사출성형기를 중국으로 수출 시 한·중 FTA, RCEP 등의 협정을 통해 무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별도의 인증 또는 규제 요건은 없다.

 

전망 및 시사점

 

현재 중국 사출성형기 시장은 패러다임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투 플레이튼(Two-Platen) 사출성형기는 대량 생산에서의 높은 생산 효율성과 원가 경쟁력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향후 시장 점유율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이와 ‌동시에, 전동식 사출성형기는 소규모 생산에서의 운영 안정성, 가공 정밀도 및 에너지 절감 특성으로 전자, 의료, 완구 산업에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해당 기술은 업계 기업들의 핵심 개발 분야로 부상했다.

 

‌중국 가전, 일용품 포장 및 전자 분야의 사출성형기 수요는 최근 2년간 다소 줄어들었으나, 신에너지차(전기차)의 부상으로 자동차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이 창출되고 있다. 동시에, 중국의 생활용품, 완구, 위생용품 수출 호조에 따른 수요 역시 사출성형기 시장에 성장 동력을 계속 공급하며 핵심 성장 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한편, 산업 전시회는 사출성형기 기업에 잠재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최신 설비와 기술 솔루션을 전시함으로써 기업은 자사 역량을 직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장 피드백 및 수요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전시회 기간 중 비즈니스 협상은 즉시 주문이나 장기적 협력 의향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우리 기업의 관심이 필요하다.

 

 

 

 

 

자료: 중국 상무부(商务部), 화징 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즈옌 컨설팅(智研咨询),

Trademap(트레이드맵), 동우증권연구소(东吴证券研究所), 중신건설(中信建设), 

선전기업투자 산업연구원(深企投产业研究院), 전시정보망(展会信息网), 

우한무역관 연구(武汉贸易馆研究) 및 KOTRA 우한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 제공: KOTR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