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폴리카보네이트 수요는 건설 분야가 최다, 자동차 및 가전 분야 제조업 확대로 상승 예상
- 이집트 폴리카보네이트 제1위 수입국은 한국, 지속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 점유율 43.4% 차지
기본 정보
시장 동향
이집트 폴리카보네이트는 현지 생산량이 없어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폴리카보네이트 전체 시장 규모는 수입 규모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IHS Markit에 따르면, 2024년 이집트의 폴리카보네이트 수입액은 5,090만 달러로, 전년도 4,590만 달러 대비 10.8% 증가했다. 2022년에는 전년 대비 32.2% 증가한 6,290만 달러로 시장이 확대됐으나 2023년에는 이집트의 외화 부족 사태로 26.9% 급감했다가 2024년 회복세를 보였다.
이집트에서 폴리카보네이트에 대한 수요는 폴리카보네이트 시트 수요 증가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으며, 전자, 자동차, 건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폴리카보네이트 수요가 확대되면서 시장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집트의 폴리카보네이트 시장은 제품 유형에 따라 시트와 필름, 블렌드, 중공(中空) 및 고형 형태, 기타 특수 형태 등으로 구분되며, 최종 사용처에 따라 자동차 및 운송, 전기 및 전자, 건설, 의료, 기타 산업용으로 나뉜다. 유형별, 산업별로 다양한 폴리카보네이트에 대한 수요가 시장 성장을 견고하게 뒷받침하고 있다.
폴리카보네이트 시트 수요가 가장 많은 분야는 건설 부문이다. 이 시트는 천창, 지붕재, 커튼월, 사무실 칸막이, 수영장 덮개, 온실, 판매 촉진용 디스플레이, 간판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폴리카보네이트 시트는 투명 또는 불투명한 형태, 색상과 모양, 마감이 다양해 건설 및 산업용으로 널리 활용된다. 폴리카보네이트 시트는 강도, 내구성, 경량성 등의 장점으로 앞으로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폴리카보네이트 시트가 강한 충격에도 깨지지 않은 특성이 있어 안전을 중시하는 환경에서 선호된다.
수입 동향
이집트의 2024년 폴리카보네이트 수입국 1위는 한국으로 수입액이 전년 대비 16.9% 상승한 2,210만 달러를 기록했고, 시장 점유율은 43.4%로 전년도 41.2%에서 2.2%p 확대됐다. 2위 수입국은 사우디아라비아로 1,370만 달러를 수입해 전년 대비 23.4% 증가했고, 점유율은 26.9%로 전년 대비 2.7%p 상승했다. 3위는 독일이며 550만 달러를 수입해 전년 대비 1.9% 상승했고, 시장 점유율은 11.8%에서 10.8%로 1%p 감소했다. 4위 중국에서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2.0% 감소한 48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시장 점유율도 10.7%에서 9.4%로 다소 감소했다. 5위 튀르키예에서의 수입액은 13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2.5% 증가하며 수입 10위권 국가 중 최대 성장률을 보였다.
對한국 수입은 2022~2024년간 이집트의 폴리카보네이트 수입액 등락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상승했고, 시장 점유율 역시 3년간 지속 증가했다. 특히 2022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77.2% 급증했는데, 이는 코로나19 이후 산업 회복과 함께, 이집트 내 자동차, 전자, LED 조명, 건설 등 신규 제조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존 헝가리, 이탈리아 등 유럽산 수요가 한국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 2023년에는 수입 증가율이 16.0%로 둔화했지만, 이집트의 총 수입액이 27% 감소한 것을 고려하면 한국산 수입은 안정적으로 유지됐다. 2024년 16.9%의 수입 증가율은 한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가 일시적이 아닌 실질적, 지속적 수요임을 보여준다.
이집트에서는 한국이 LG화학, 롯데케미칼, 삼양 등 고품질 폴리카보네이트를 생산하는 세계적 화학 기업의 본거지라는 인식이 확산하고 있다. 또한 한국산 폴리카보네이트는 투명도, 자외선 차단 기능 등이 우수해 높은 기온의 이집트 기후에 적합한 소재로 평가된다.
유통구조
일반적으로 이집트에 폴리카보네이트를 수출하는 해외 제조업체는 현지 수입 유통업자를 통해 공급하는데, 대체로 독점 에이전트를 지정하여 공급한다. 일부 폴리카보네이트를 원부자재로 사용하는 현지 제조업체는 수입·유통 비용을 줄이기 위해 해외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폴리카보네이트를 수입하기도 한다. 그러나 더 많은 경우의 제조업체는 폴리카보네이트 수입의 복잡성을 피하고자 전문 에이전트나 수입업체와의 거래를 선호한다. 전반적으로 폴리카보네이트의 수입·유통 구조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이집트의 대표적인 폴리카보네이트 전문 수입업체는 Momai, A.H.M, UTAP 등이 있고, 폴리카보네이트 시트의 제조업체이면서 직접 수입하는 기업은 Elmasryah, G Crystal Plastic Industries 등이 있다.
경쟁 동향
구매자 인터뷰에 따르면, 이집트의 폴리카보네이트 시장의 약 45%는 한국 기업을 포함한 인지도 있는 글로벌 기업들이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55%는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국의 LG화학, 중국의 MP, 독일 Covestro 사의 Makrolon, 대만 Chi Mei의 Wonderlite, 일본 아사히카세이(Asahi Kasei Corporation) 등이 있다. 대체로 폴리카보네이트 제조사는 아시아 및 유럽 기업들이 경쟁하는 시장 구조를 보인다.
이집트 시장에서도 특히 포장, 건설, 전기 부문은 가격에 민감한 특성이 있다. 이 분야는 중국 브랜드(MP 등)가 품질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점유율이 확대되고 있다. 반면, 독일, 일본, 한국 브랜드는 자동차, 전자, 광학 제품 등 고품질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폴리카보네이트 구매자들은 실용적, 재정적, 상황적 요인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며 일반적인 고려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가격 및 비용 효율성: 구매자들은 수입 브랜드 간의 가격을 킬로그램 혹은 톤당 단가를 기준으로 비교한다. 특히 대량 주문의 경우, 운송 및 보관 비용이 총비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물류비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또한, 수입 관세와 세금이 폴리카보네이트의 최종 가격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어 이것도 중요한 고려 요인이다.
(2) 브랜드 및 원산지: 구매자들은 특정 브랜드나 국가(예: 독일의 Covestro, 대만의 Chi Mei, 일본의 Asahi Kasei)를 품질 및 제품 일관성과 연관 지어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특정 용도에서 우수한 성능으로 알려진 한국산 또는 유럽산 제품이 다른 용도에서 선호되기도 한다.
(3) 품질 및 기술적 사양: 용융 유통 지수(Melt Flow Index, MFI), 충격 저항성, 투명도, 자외선 차단 기능은 폴리카보네이트 시트, 필름, 사출 성형에 있어 핵심적인 고려 요소다. 특히 산업용으로는 동일한 조건에서 제조된 제품이 동일한 품질을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4) 제품 가용성 및 공급 안정성: 지속적으로 생산하는 제조업체 구매자들은 공급자의 즉시 가용할 수 있는 재고 보유 여부와 리드타임을 중시한다. 근거리에 있는 유통업체나 대리점은 빠른 납기와 사후 지원을 통해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5) 사후 지원 및 기술 지원: 폴리카보네이트의 가공 조건에 대한 가이드, 문제 해결 지원, 맞춤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지를 살핀다.
(6) 지속가능성과 환경 요소: 일부 산업에서는 재활용 폴리카보네이트나 친환경 옵션의 유무가 제품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한다.
(7) 공급업체의 평판 및 관계: 장기적인 거래 관계, 결제 조건, 공급업체의 평판과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 또한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관세 및 인증
1) 관세
이집트 관세청에 따르면, HS코드 390740에 해당하는 폴리카보네이트는 관세가 없으며, 전 세계 어디에서든 자유롭게 수입할 수 있다.
2) 검사
이집트 관세청에 따르면, HS코드 3907.40.0020으로 분류되는 폴리카보네이트 제품의 경우, 해당 제품에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이 포함되었을 때 수입을 금하고 있다. 이집트는 몬트리올 의정서와 같은 국제환경협약의 의무를 따르고 있으며, 이에 따라 폴리카보네이트 수입 시 이집트 환경문제청EEAA)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하며, EEAA는 해당 물질이 환경 기준을 충족하는지를 평가한다.
3) 제품 표준 준수
이집트 표준품질기구(EOS)에 따르면, 폴리카보네이트는 아래 표에 제시된 특정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4) 인증
ISO 인증을 보유한 수출업체는 이집트 시장에서 유리한 평가를 받는다. 이는 수출업체의 품질 기준이 높다는 신뢰를 주기 때문이다. 특히 ISO 9001:2015와 ISO 45001:2018 인증은 현지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전망 및 시사점
이집트는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는 물론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 지역 최대의 제조업 기반을 보유하고 있는 시장으로, 플라스틱 산업 부문에서 지속적인 현대화가 이뤄지고 있다. 또한 1억 명이 넘는 인구를 보유한 아프리카 최대 폴리머 시장이기도 하다. 인구 증가에 따라 플라스틱 제품과 원재료에 대한 수요와 더불어 폴리카보네이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산업 성장과 인구 성장에 의해 플라스틱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이집트 시장은 시장 다변화와 장기 성장을 추구하는 한국의 폴리카보네이트 수출기업에 매력적인 시장이다.
이집트 폴리카보네이트 시장은 제품 유형과 최종 사용자 용도에 따라 세분돼 있어 다양한 진입 경로와 성장 기회를 제공한다. 이집트의 폴리카보네이트 수요는 건설 분야에서는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시트를 비롯해 다양한 용도에 수요가 많고, 제조업이 성장하면서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이집트 진출에 관심이 있는 폴리카보네이트 제조업체들은 우선 건설 분야를 공략할 수 있다. 현재 진행 중인 메가 인프라 프로젝트와 신도시 건설(신행정수도 등) 등에서 폴리카보네이트 시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폴리카보네이트 시트는 가볍고, 투명하며, 단열성과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어 지붕재, 천창, 외벽 마감재로 선호된다. 특히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폴리카보네이트 시트는 자연광과 열을 투과시키면서도 석고보드나 장식용 블록보다 가격이 저렴해, 기업체, 공장, 주택 개발업체들 사이에서 점차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자동차 조립, 전자제품, 소비재 산업의 성장으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수요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내구성이 뛰어나고 열에 강하며, 충격에 강한 고분자 물질에 대한 현지 수요는 폴리카보네이트의 특성과 부합한다. 현재까지 이집트에는 폴리카보네이트 생산 기반이 없어 이집트의 수입 의존도는 향후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집트 진출 시에는 현지 유통업체나 컴파운더(compounder)와의 협업을 통해 진입장벽을 낮추고, 산업별 수요 구조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산업별 맞춤형 등급의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건설 부문에는 자외선 안정화 또는 투명 이중벽 등급 제품으로 접근하는 것이 유리하고, 자동차 부문에는 가벼우면서 충격에 강한 내성 블렌드 제품, 전기 부문은 난연성 등급 제품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무엇보다 가격에 민감한 중국 브랜드 및 프리미엄 시장을 겨냥한 유럽 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품질과 가격 경쟁력의 균형 있는 진출 전략이 필요하다.
자료: IHS Markit(Connect), 관세청, 이집트 표준품질기구(EOS),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카이로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