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현대보테코

기획특집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에이엠코리아, HP Jet Fusion 3D 프린터 시연회 개최

작성자 : 박애영 2018-10-02 | 조회 : 1201
- HP 특허 기술 ‘HP Jet Fusion 3D Printing’ 방식 적용
- 이동식 빌드 유닛으로 생산성 UP



3D 프린터는 현재 여러 제조업계 내에서 제품의 제작비용과 시간을 절약시켜줄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3D 프린팅의 소재 또한 메탈에서부터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다.

지난 8월 말, HP 공식 대리점인 ㈜에이엠코리아 본사에서 HP Jet Fusion 3D 프린터 시연회가 열렸다. 해당 시연회에서는 HP Jet Fusion 3D 4200/3200 인쇄 솔루션과 2019년 초 출시 예정인 ‘HP Jet Fusion 580/380 컬러 및 540/340 3D 프린터’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현장에서 직접 해당 3D 프린터로 제품의 인쇄 및 후처리 과정까지 보여주는 시연회도 함께 진행되었다. 



HP Jet Fusion 3D Printing 방식은 두 개의 Agent를 원하는 단면에 Jetting시킨 후, 해당 부분에 열에너지를 공급해 용융/경화시키며 한 층씩 적층시키는 방식으로, HP에서 해당기술에 대한 관련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HP Jet Fusion 3D Printing Solution의 구성은 3D 프린터와 Build Unit(빌드유닛), Post Processing Station(후가공 스테이션)으로 이루어져있는데, 두드러지는 특징 중 한 가지는 프린터와 후처리 스테이션 사이를 오가며 2대의 빌드 유닛으로 프린팅과 후가공 작업을 동시에 가능하게 해 생산성을 극대화시켰다는 점이다. 

또한 HP Jet Fusion 3D 프린팅 방식은 빠른 속도와 높은 생산성을 자랑한다. 일반 부품의 경우, 동일 생산 시간 대비 MJF(1,600개)는 FDM(50개)나 SLS(250개) 방식에 비해 각각 32배, 6.4배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 도한 생산비 또한 FDM이나 SLS 방식보다 약 2배 이상 절약된다. 

특히 HP에서 특허를 가지고 있는 빠른 쿨링 시간은 출력품에 영향을 주지 않는 정교한 저속 냉각을 통해 항상 최상의 품질을 유지하게 해주며, 파우더 입자가 균일한 크기를 유지하도록 정확한 열 제어 시스템을 제공한다. HP Jet Fusion 3D 프린터의 쿨링 시간은 SLS 방식(제작 시간1 : 쿨링시간4) 대비 4배나 빠른 1:1 비율을 보여준다. 

프린팅 원료 또한 3D Printing의 효율성을 위해 최적화된 Engineering-grade의 비휘발성/열가소성 파우더타입 원료를 사용한다. 3D Printing 업계 최고의 재사용율을 가진 HP 3D의PA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총 운용 비용을 절감하고 양질의 부품을 생산할 수 있다.



HP Jet Fusion 3D 프린터의 출력 품질은 어떠할까? 기계적 특성과 강성을 가진 부품의 출력이 가능하며, 조립부, 후크, 나사 등 다양한 테스트가 가능하다. 실제로 HP에서는 HP 3D 프린터와 3D 프린팅 원료의 기능성을 입증하기 위해 120g의 3D 프린팅 체인 링크로 4,500kg의 자동차를 들어 올리는 실험을 성공시키기도 했다. 

3D 프린터는 이미 자동차, 항공, 소비재, 전자기기, 의료 분야 등 넓은 범위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더 넓은 응용 분야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HP에서는 3D 프린팅의 응용 가능성을 입증하기 위해 실제로 Jet Fusion 3D 프린터의 내부 부품 66개를 3D 프린팅 부품을 사용해 양산하고 있다. 

2019년 상반기에 출시될 신제품인 HP Jet Fusion 3D 580/380은 흑백과 풀컬러 버전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복셀제어를 사용하여 제작시간을 크게 단축시키고, 중소 규모의 제품 개발팀이나 디자인 회사, 연구소, 교육기관 등을 타깃으로 하여 총 4가지 버전으로 출시된다.

HP Jet Fusion 3D 프린팅 솔루션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에이엠코리아를 통해 문의하기 바란다. 


㈜에이엠코리아
Tel.  031-426-8265
e-mail.  amk@amkorea21.com
홈페이지.  www.amkorea2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