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현대보테코

정책과 동향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튀르키예 포장재(PVC) 산업 동향

작성자 : 이명규 기자 2024-06-29 | 조회 : 75

튀르키예 포장재(PVC) 산업 동향

 

- 튀르키예산 가공육 수출 증가로 PVC 수요 다대

- 한국산 PVC 튀르키예 수입 시장 내 4위 차지 

 

품목명 및 HS Code

 

포장재(폴리염화비닐) 3904.10

 

 

시장 동향

 

2023년 기준 플라스틱 제품 시장 생산량은 1090만 톤, 시장 규모는 453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 중 포장재의 시장 규모는 300억 달러로 전체 시장규모의 66%를 차지한다. 생산량은 458만 톤으로 플라스틱 산업 내 규모가 가장 크다. 튀르키예 플라스틱 포장재 시장은 코로나 19 이후로 꾸준히 성장하며 지금까지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튀르키예 포장재 산업은 도시화 및 수출 증가 등으로 꾸준히 성장 중이다. 도시화에 따른 1인 가구 증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확대는 대용량으로 판매되던 식재로의 소분화에 영향을 미쳤다. 이로 인해 소포장 및 간편식품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아울러, 튀르키예 포장산업협회(ASD) 관계자에 따르면 중동지역과 유럽으로 튀르키예에서 생산된 소세지 및 가공육 수출이 증가했다. 이에 따라 관련한 포장용 필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로 사용되는 포장재는 PVC다.

 

PVC는 외부로부터 공기와 수분을 차단하고 모양변형이 쉬운 특징이 있다. 주 사용처는 수축필름, 식품용 랩, 햄∙소시지 필름, 용기 등이다.

 

  

 

   

수입 동향

 

2023년 기준 튀르키예의 PVC 수입액은 8억6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PVC 최대 수입대상국은 미국, 이집트, 프랑스 순이며 한국은 수입액 기준 4위를 차지하였다. 

 

코로나19 확산 이전 튀르키예는 프랑스와 러시아, 멕시코, 우크라이나산 PVC를 많이 사용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시기 중 미국과 이집트로부터의 수입이 프랑스로부터의 수입보다 커졌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로부터의 수입은 전쟁으로 인해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한국산 PVC 수입액은 2023년 기준 8551만 달러를 기록, 한국산 수입액은 2019년과 비교하면 9% 증가했다. 2019년 기준 한국은 튀르키예 PVC 수입액 기준 9위를 차지했으며 2023년에는 4위로 올라섰다. 

  

 

 

  

주요 기업

 

튀르키예 내 연질 플라스틱 포장(flexible package)을 생산하는 업체 중 13개는 튀르키예 전체 연질 플라스틱 포장 제품의 75%를 생산한다. 이들의 전체 생산량은 약 150만 톤이다.

  

 

 

   

유통 구조

 

산업용 플라스틱은 대체로 대형 유통업체가 해외로부터 원부자재를 수입한 후 튀르키예 국내에 판매하는 형태로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튀르키예는 플라스틱 원자재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편으로, 자국 기업인 PETKIM이 단독으로 자국내 플라스틱 원자재 수요를 대응하기는 어려운 편이다.또한,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중소 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어 직접 대량의 원료를 수입 및 보관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구매하는 것이 일반이다.

 

 

관세율∙인증 및 규제

 

PVC는 튀르키예로 수입 시 한-튀르키예 FTA 관세우대혜택에 따라 0%의 수입 관세가 적용되고 있다.

 

폐기물이거나 재활용품인 경우 터키 환경부로부터 수입 허가를 받아야 한다. 또한 동일하게 터키 환경부로부터 비위험 폐기물 확인을 받아야 하며, 환경보호기금 1 CIF%를 튀르키예 정부에 납부해야 한다.

 

 

시사점

 

튀르키예 포장재 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으로 PVC 포장재 시장도 함께 성장했다. 소비자들의 삶의 편의성과 안전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며 식품 포장 형식이 점차 변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튀르키예 포장재 시장은 한동안 성장세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환경 보호와 재활용에 대한 인식의 증가로 인해 PVC 포장재 사용 확대에 대한 우려도 있어 앞으로 환경 친화적이고 재생 가능한 소재로의 전화 또는 재활용 기술의 개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 출처: PAGEV, ASD, Istanbul Plastik, Uzmanlar_SM, Erikli, Gratis, Global Trade Atlas, Tariff-tr,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