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현대보테코

기획특집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NPE 2024에서 만나 본 주요 사출성형기 4개 업체의 CEO 인터뷰 -KraussMaffei

작성자 : 편집부 2024-07-02 | 조회 : 107

- Milacron fills a gap with its M-Series

- KraussMaffei wants to compete on technology, not volume

- Industry 4.0 and AI in the Spotlight for Shibaura

- Nissei says ‘inclusive growth’ covers recycling, bioplastics, energy savings

 

 

지난 6월호 이어 이번 7월호에도 NPE 2024에 출품했었던 주요 사출성형기 메이커들의 대표들과의 인터뷰를 게재하니, 글로벌 사출성형기 메이커들의 현황과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을 알아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번역 및 감수: AiMi Solution_사출성형산업의 모든 솔루션

김영기 대표컨설턴트(ykkim2025@gmail.com)

 

 

규모가 아닌 기술로 경쟁을 원하는 KraussMaffei 

 

 

 

 

 

 

 

지난 한 해는 유럽이나 아메리카 지역의 플라스틱 기계 제조업체들에게는 쉽지 않은 한 해였지만, KraussMaffei Corp. North America(W600)의 사장인 Nolan Strall은 현재 시장 상황에 비교적 동요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렇습니다. 아시아 경쟁업체들이 매우 많은 양을 생산하면서 시장이 훨씬 더 어려워졌습니다”라며, “하지만 KraussMaffei는 그런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혁신가입니다. 우리는 플라스틱 산업의 미래 개발과 혁신 생태계를 주도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NPE 2024에서 회사 부스를 둘러보는 동안 Strall이 언급한 내용이 무엇인지 분명해졌습니다. 투어를 이끄는 현장 응용 엔지니어에 따르면. 첫 번째 목적지는 대형 순환경제 전시회였는데, 이 전시회에서는 수명이 짧은 혈액병이 ‘단 몇 분 만에’ 병따개로 재활용되는 방법을 보여주었습니다.

 

ExxonMobil의 의료용 폴리프로필렌으로 만들어진 물약병은 PX 251-1400 사출기에서 생산됩니다. 이를 파쇄하여 녹인 후, 액상 색소첨가제를 혼합하여 균질화한 후 수중 펠릿타이저를 사용하여 펠릿화합니다. 색상 안정성은 광도계로 모니터링됩니다. 이후 펠릿은 전동 PX81-180 사출기에서 새로운 제품인 병따개로 생산됩니다.

 

Strall은 “우리는 사출성형과 압출기술을 결합하여 이전에 없었던 사출성형을 실현하고 있습니다”라며, “우리는 오버몰딩을 위한 반응 처리 기술인 폴리우레탄과 사출성형을 결합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한 번도 사출성형된 적이 없는 사출성형 재료를 이용합니다”라고, 그는 이번에 회사의 DCIM 기술을 선보이는 또 다른 전시회를 언급하면서 덧붙였습니다.

 

DCIM(직접 컴파운딩 사출성형)을 사용하면 컴파운딩과 사출성형을 한 단계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부스 전시에 사용된 재활용 소재는 블로우몰딩 등급을 포함해 3가지 등급으로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는 기술로 새로운 소재로 재합성되었습니다.

Strall은 “우리는 CO2 배출 감소와 향후 몇 년간 우리 법안에 포함된 일부 이니셔티브 측면에서 특히 현재 미국에서 매우 바람직한 산업 발전을 아주 높은 수준으로 이룰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우리의 전문 분야는 첨단 기술입니다. 우리는 사출성형을 혁신하고 추가적인 기술과 응용 분야를 도입하려고 합니다. 그것이 우리 사업입니다”

 

 

순환경제

 

경제나 지정학과 관련된 문제를 제외하고 KraussMaffei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과제에 대해 질문을 받은 Strall은 고객을 참여시키고 순환경제의 요구 사항에 지원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 중 하나일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우리는 사출성형 및 압출 분야의 기술 또는 기술 전문가입니다. 우리는 DCIM과 같은 훌륭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지만, 가치 사례를 인식하고 이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 우리가 정말로 집중하고 있는 것입니다”라며, “또한 ‘현재 프로세스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또는 ‘원자재를 어떻게 구하고 있나요?’ ‘고객이 무엇을 요구하고 있나요?’ ‘어떻게 도와드릴까요?’와 같은 올바른 질문을 던지는 문제이기도 합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유럽에 본사를 둔 것도 장점이라고 했습니다.

유럽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지속가능성이 중요한 주제였습니다. “우리의 미국 고객들은 이제 지속가능성이 단지 지나가는 단계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OEM으로부터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더 많은 질문을 받고 있습니다”

 

회사가 기술을 선보일 수 있는 파트너십, OEM R&D센터의 기술 토크에 참여, 고객의 요구 사항과 고객의 디자인이 미래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고 유럽에서 얻은 전문 지식과 경험을 활용합니다. 이것이 바로 KraussMaffei가 고객에게 필요한 사고방식 변화를 지원하는 과제에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Strall은 “우리는 미국에서 KraussMaffei로서 고객이 지속가능성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실제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독특한 위치에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NPE 전시회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2018년에는 큰 톤수와 큰 기계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Strall은 “당시에는 고객과의 관계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았습니다”라며, “우리는 지난 4년 동안 새로운 기술 센터를 개발했으며, 기술 관점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시장에 실제로 보여주기 위해 수십 년 동안 유럽에서 해온 일을 미국에 가져올 수 있는 파트너십을 구축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강력해지는 자동화

 

부스에 전시된 턴키 생산 셀은 자동화 기술의 인상적인 작품입니다. Strall에 따르면, 자동화에 대한 수요 증가는 플라스틱 산업의 가장 큰 발전 중 하나입니다. 미국 취업 시장은 코로나 19 이후 변화했으며, 숙련된 인력은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과거에는 성형 후 자동화에 대한 투자 수익이 없었을 수도 있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제 고객들은 운영에 필요한 인력이 없기 때문에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우리가 도와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보유하고 있는 인력은 로봇이 할 수 있는 간단한 작업에 묶여 있어서는 안 됩니다. 이것이 우리가 미국에서 집중하고 있는 일입니다. 숙련된 인력을 확보하여 고객이 공장 작업의 다른 영역에 재배치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미국의 KraussMaffei는 수년 동안 유럽의 자동화팀을 활용해 왔지만, 코로나 이후로는 이상적이지 않은 상황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2020년경부터 자동화 기능을 현지화하는 임무를 수행해 왔습니다. 우리는 유럽에서 성공적으로 수행한 설계 중 일부를 가져와 해당 기술을 미국으로 이전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사출성형 이외의 기계에도 재배치할 수 있는 간단한 자동화, 표준 및 모듈 시스템을 수행하려고 했습니다”라고 Strall은 말했습니다.

 

이 회사는 현재 다른 산업 분야에도 동일한 시스템 설계를 사용하여 주요 컴퓨터 수치제어 기계 제조업체를 위한 시스템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Strall은 “거기에는 실제로 차이가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CNC 서비스 회사로 변신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는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자동화 분야에서 또 다른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유사한 애플리케이션을 확실히 찾고 있습니다”

 

 

주목해야 할 트렌드

 

미래에 유망해 보이는 시장에 대한 질문에 Strall은 KraussMaffei가 집중하고 있는 두 가지 시장을 언급했습니다.

그의 견해로는 화학적 재활용이 현재 가장 큰 추세 중 하나입니다. KraussMaffei는 오하이오주 Ironton에서 PureCycle Technologies를 위한 솔루션을 구현하고 있으며, 현재 시작 단계에 있습니다. “우리는 PureCycle과 매우 좋은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조지아주 Augusta에 있는 그들의 다음 시설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아마도 가장 명확하고 현재 진행 중인 활동일 것입니다”

 

또 다른 업계 추세는 항공우주 분야의 열경화성 수지 사용에서 열가소성 수지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다가오는 항공우주 산업은 열가소성 기술에 매우 중점을 두고 있다고 Strall은 말했습니다.

 

“열가소성 수지를 사용하면 결합 및 용접 접합이 리벳과 패스너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경량화에서부터 수명이 다한 후에도 지속가능성 노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재활용할 수 있으나, 열경화성 플라스틱은 대부분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 돌이켜보면 30여 년 전 이 비행기가 처음 설계되었을 때 열가소성 수지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현명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당시에는 열경화성 수지가 시장에서 확립된 재료였습니다. 이제 우리는 당사와 함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더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하는 파트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