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현대보테코

Technology & solutions

엠쓰리파트너스
hnp인터프라
휴먼텍
한국마쓰이

[SIMTOS 2022] 미래기술과 스마트제조 트렌드 반영한 ‘SIMTOS 2022’

작성자 : 취재부 2022-03-18 | 조회 : 554



미래기술과 스마트제조 트렌드 반영한 ‘SIMTOS 2022’

적층제조관 추가로 생산제조기술 영역 확대, ‘7개 전문관’ 재구성

금속가공 분야는 대형화·복합화, 그리고 다축화 트렌드에 맞춰 장비 및 가공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최근에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기술 적용을 통해 수요자가 실가공 전에 직접 시뮬레이션을 통해 눈으로 확인하고 사전 점검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 역시 금속가공 및 생산제조 분야에 중요 이슈로 드러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공정별, 품목별 이슈를 넘어 ‘탄소중립’과 같이 금속가공의 사회적 이슈까지 해결할 기술 및 정보공유가 중요해지면서 SIMTOS 2022는 금속가공 전체 프로세스 측면에서 미래기술과 주요 이슈, 그리고 사회적 트렌드까지 상호 연결성을 갖고 확인할 수 있는 ‘7개 기술별 전문관’을 구성하였다.

SIMTOS 2022는 왜 7개 기술별 전문관을 구성했는가?

2012년부터 KINTEX 1, 2전시장을 사용하며 6개 품목별 전문관으로 개최되었던 SIMTOS가 올해에는 7개 전문관으로 개최된다. 품목별 전문관을 7개로 구성한 이유에 대해 SIMTOS 2022를 주최하는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김경동 선임본부장은 “기존의 6개 전문관이 품목별로 구분되었다면, 이번 7개 전문관은 기술별로 구분되었다”고 말하며, “미래기술과 스마트 제조 트렌드를 제대로 반영하고, 금속가공 전반과 연계 산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기존의 6개 전문관에 적층제조 기술관을 추가하고, 기술별로 7개 전문관을 배치하였다”고 부연했다.

SIMTOS 2022의 7개 전문관은 ‘금속절삭 및 금형기술관’, ‘소재부품 및 제어기술관’, ‘로봇 및 디지털제조관’, ‘툴링 및 측정기술관’, ‘적층제조 기술관’, ‘절단가공 및 용접기술관’, ‘프레스 및 성형기술관’ 이다. 제1전시장은 공작기계를 비롯한 소재부품, 제어, 로봇, 툴링, 측정, 적층제조, 디지털 제조기술을 중심으로 최근 트렌드인 스마트 제조를 위한 디지털 환경구축 솔루션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제2전시장은 프레스, 성형, 절단, 용접 기술관으로 배치하여 명실공히 생산제조기술 전문전시회의 위상을 구축하였다.

■ 금속절삭 및 금형기술관

이 전문관은 칩을 발생시키며 금속을 절삭하는 공작기계의 제조 및 가공기술과 이를 활용한 금형가공 기술 등을 전시한다. 금속절삭 및 금형기술관의 주요 전시 품목은 기술별로 ‘금속절삭’과 ‘금형기술’로 구분할 수 있다. 이중 금속절삭 분야에서는 선반, 머시닝센터, 밀링머신, 드릴링머신, 보링머신, 연삭기 등이 전시될 예정이며, 금형기술 분야에서는 기계가공, 다이캐스팅 금형, 주·단조 금형, 프레스금형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소재부품 및 제어기술관

이 전문관은 공작기계를 비롯한 제조장비의 생산제조에 필요한 소재, 구성부품과 이를 구동하는 제어기술 등을 전시한다. 소재부품 및 제어기술관의 주요 전시 품목은 분야별로 ‘소재’와 ‘부품’, ‘제어기술’로 구분할 수 있다. 이중 소재 분야에서는 금속소재, 섬유소재, 화학소재, 세라믹소재, 플라스틱 소재 등이 출품될 예정이며, 부품 분야에서는 공작기계 유닛, 이송 및 구동계 부품, 운송시스템, 공작물 홀딩 장치 등이 전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제어기술 분야에서는 전기 및 제어장치, CNC 컨트롤러 등의 최신 기술을 확인할 수 있다.

■ 로봇 및 디지털제조관

이 전문관은 산업용 로봇을 비롯한 산업현장의 제조자동화에 필요한 정보활용 기술,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디지털 제조기술 등을 전시한다. 로봇 및 디지털제조관의 주요 전시 품목은 분야별로 ‘로봇’과 ‘자동화’, ‘소프트웨어’로 구분할 수 있다. 이중 로봇 분야에서는 제조용 로봇과 로봇 부품 등이 소개되며, 자동화 분야에서는 통합 자동화 솔루션, 정보활용기술, 제어·구동기술, 운송/공급시스템, IoT기술 등이 전시될 예정이다. 또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CAD, CAM, CAE, PLM, CAID, 스마트 제조 엔지니어링 솔루션 등이 전시된다.

■ 툴링 및 측정기술관

이 전문관은 기계가공에 필요한 절삭공구, 가공조건 등의 툴링기술과 가공제품의 품질을 검사할 수 있는 측정장비, 계측기술 등을 전시한다. 툴링 및 측정기술관의 주요 전시 품목은 ‘공구’와 ‘측정’이다. 이중 공구 분야에서는 고속도강공구, 초경합금공구, 세라믹공구, 서메트공구, 툴홀더 등이 소개될 예정이며, 측정 분야에서는 측정기, 계측기, 시험기 등이 전시된다.

■ 적층제조 기술관

이 전문관은 금속 또는 플라스틱을 적층하여 제품을 만들기 위한 소재, 3D프린터 등을 활용한 적층제조 기술을 전시한다. 특히 금속절삭과 함께 하이브리드 가공으로 새로운 금속가공 트렌드를 리드할 적층제조 기술관에서는 파손된 금형 보수, 특수부품 재생가공, 내식·내열 등 특수기능 강화 등을 실현하는 적층기술들이 소개된다.

■ 절단가공 및 용접기술관

이 전문관은 금속을 절단하는 레이저가공기, 금속을 이어붙이는 용접기와 이와 관련된 부품 및 주변기기 등을 전시한다. 절단가공 및 용접기술관의 주요 전시 품목은 ‘절단’과 ‘용접’이다. 이중 절단 분야에서는 전단기, 절곡기, 톱기계, 레이저가공기 등이 소개되며, 용접 분야에는 용접기, 용접자동화, 용접재료 및 부품, 용접안전 보호장비 등이 전시된다.

■ 프레스 및 성형기술관

이 전문관은 금형 사이에 판재를 넣어 소성 변형시키는 프레스와 이와 관련된 자동화기기 및 소재를 성형하는 기술 등을 전시한다. 프레스 및 성형기술관에는 성형기계를 비롯해 기계식 프레스, 유압식 프레스, 공압식 프레스 등 다양한 방식의 프레스기기와 성형가공품이 전시된다.

5월 23일부터 27일까지 KINTEX 1, 2전시장에서 5일간 치러질 SIMTOS 2022는 7개 기술별 전문관에 800여 개 업체가 참가할 예정이다. 참가업체와 출품정보, 전시회 참관은 SIMTOS 2022 홈페이지(www.simtos.org)를 통해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